김탁구 생활일기

족욕 을 하면 혈압이 상승 할까?

밝은미래탁구 2023. 3. 22.

족욕은 발을 따뜻한 물에 담그는 것으로, 피로를 풀고 혈액 순환을 돕는 건강법으로써, 족욕을 하게되면 상당히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족욕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다양한 부분을 고려를 해봐야 합니다. 

 

족욕하면 문제가 될까?

 

족욕의 온도와 시간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그저 따듯한 물정도에서 하는 경우와 고온으로 하는 경우 냉온 족욕도 존재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족욕을 하는 이유는 우리는 중력의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심장과 상당히 멀리 있는게 발인데요,

그래서 이완을 할 수 록 좋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고온 족욕은 근육의 피로물질을 배출하고 만성 통증을 완화 도움
  • 저온 족욕은 정서적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 냉온 족욕은 말초혈관의 탄력성과 기능을 강화하고 면역력을 높인다.

 

족욕 주의 할 점


일반적으로 족욕은 혈압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고혈압 환자나 심장 질환자는 고온 족욕이나 냉온 족욕을 피하는 것이 좋다. 고온 족욕은 혈관이 확장되면서 심장에 가해지는 부담이 커질 수 있고, 냉온 족욕은 혈관의 수축과 이완으로 인해 혈압 변동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만약에 고혈압이 있을 경우에는 무리해서는 하면 안됩니다. 꼭 의사와 상담을 하셔야 하고, 우리가 사우나에가서도, 혈압이 높은 사람들은 뜨거운 사우나를 즐기면 위험 하다는 이유가, 혈관이 확장이 되거나 찬물에서 수축이 되거나 이럴경우에 압력에 의해서 혈관이 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람들은 38~40도 정도의 저온 족욕으로 20분 정도만 하거나 의사와 상담한 후 이용을 하셔야 합니다.

식초를 넣어서 족욕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식초는 발의 각질 제거와 소독 효과가 있으며, 온열 효과가 더 뛰어나 내장 활성화와 발열에 도움이 된다. 

당뇨병 환자나 고혈압인 경우 식초를 넣어서 저온 족욕을 하면 혈류 개선과 혈당 조절에 유리하다고 한다. 

그러나 식초가 들어간 물은 발에 상처가 있으면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볼때, 족욕의 경우에는 너무 높은 온도에서, 너무 오랫동안 하지 않으면 괜찮다. 

고혈압의 경우에는 주의 해서 하시기 바란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