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상담센터란?
노동상담센터는 근로자들이 근로관계에 관한 문제나 고충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신속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노동상담센터는 노동부와 지방노동청에 설치되어 있으며, 전화, 인터넷, 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동상담센터의 역할
노동상담센터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로자들의 근로관계에 관한 문제나 고충을 듣고, 법률적이고 실무적인 조언을 해주거나, 적절한 기관으로 연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근로자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노동법규의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위반사항이 발견되면 시정조치를 요구하거나, 행정처분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 근로자들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안전보건 및 산업재해 예방에 관한 상담을 하고, 산업재해 발생시 의료비 지원, 장해급수 결정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 근로자들의 직업능력 향상을 위해 직업훈련 및 자격증 취득에 관한 상담을 하고, 직업훈련비 지원, 자격증 발급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노동상담센터 이용방법
노동상담센터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화상담: 1350번으로 전화하면 전국 어디에서나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 인터넷상담: 노동부 홈페이지(www.moel.go.kr)에서 온라인 상담신청을 하면,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신청은 24시간 가능하며, 답변은 평균 2일 이내에 제공됩니다.
- 방문상담: 가까운 노동부 또는 지방노동청에 방문하면, 직접 상담사와 면대면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상담은 사전예약이 필요하며, 예약은 전화나 인터넷으로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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